06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
◈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개념
- 애플리케이션에 잠재되어 있는 결함을 찾아내는 행위 또는 절차
-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는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(Validation)하고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 검증(Verification)
-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실행하기 전에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유형을 분류하고 특성을 정리해서 중점적으로 테스트할 사항을 정리
◈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기본 원리
1) 완벽한 테스트 불가능
- 소프트웨어의 잠재적인 결함을 줄일 수 있지만 결함이 없다고 증명할 수는 없음
- 완벽한 소프트웨어 테스팅은 불가
2) 결함 집중(Defect Clustering)
- 애플리케이션 결함은 대부분 개발자의 특성이나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특징 때문에 특정 모듈에 집중되어 있음
- 애플리케이션의 20%에 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80%의 결함이 발견된다고 하여 파레토 법칙을 적용
3) 살충제 패러독스(Pesticide Paradox)
- 통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살충제 패러독스 현상이 발생하므로 테스트 케이스를 지속적으로 보완 및 개선해야 함
4) 테스팅은 정황(Context) 의존
- 소프트웨어 특징, 테스트 환경, 테스터 역량 등 정황에 따라 테스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황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
5) 오류-부재의 궤변(Absence of Errors Fallacy)
-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해당 소프트웨어는 품질이 높다고 말할 수 없음
06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
◈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
1) 정적 테스트
-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명세서나 소스 코드를 대상으로 분석
- 소프트웨어 개발 초기에 결함을 발견 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낮추는데 도움
2) 동적 테스트
-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를 찾는 테스트
-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음
◈ 테스트 기반(Test Bases)에 따른 테스트
1) 명세 기반 테스트
-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빠짐없이 테스트 케이스로 만들어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
2) 구조 기반 테스트
- 소프트웨어 내부의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
3) 경험 기반 테스트
- 유사 소프트웨어나 기술 등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
◈ 시각에 따른 테스트
1) 검증(Verification) 테스트
- 개발자의 시각에서 제품의 생산 과정을 테스트
- 제품이 명세서대로 완성됐는지 여부
2) 확인(Validation) 테스트
- 사용자의 시각에서 생산된 제품의 결과를 테스트
- 사용자가 요구한대로 완성됐는지 여부
◈ 목적에 따른 테스트
1) 회복(Recovery) 테스트
- 시스템에 여러 결함을 주어 실패하도록 한 후 올바르게 복구되는지 확인
2) 안전(Security) 테스트
- 시스템에 설치된 시스템 보호 도구가 불법적인 칩입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지 확인
3) 강도(Stress) 테스트
- 시스템에 과도한 정보량이나 빈도 등을 부과해 과부하 시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
4) 성능(Performance) 테스트
- 소프트웨어의 실시간 성능이나 전체적인 효율성을 진단, 응답시간, 처리량 등 확인
5) 구조(Structured) 테스트
- 소프트웨어 내부의 논리적인 경로, 소스 코드의 복잡도 등을 평가
6) 회귀(Regression) 테스트
- 소프트웨어의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음을 확인
7) 병행(Parallel) 테스트
- 변경된 소프트웨어와 기존 소프트웨어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해 결과를 비교
063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
◈ 화이트박스 테스트(White Box Test)
-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
-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
- 원시 코드(모듈)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실행함으로써 수행
◈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
1) 기초 경로 검사
- 테스트 케이스 설계자가 절차적 설계의 논리적 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테스트 기법
- 테스트 측정 결과는 실행 경로의 기초를 정의하는 데 지침으로 사용
2) 제어 구조 검사
- 조건 검사(Condition Testing) : 프로그램 모듈 내에 있는 논리적 조건을 테스트
- 루프 검사(Loop Testing) : 프로그램의 반복구조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
- 데이터 흐름 검사(Data Flow Testing) :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정의와 변수 사용의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
◈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검증 기준
- 문장 검증 기준(State Coverage) : 소스 코드의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
- 분기 검증 기준(Branch Coverage) :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
- 조건 검증 기준(Condition Coverage) :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이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
- 분기/조건 기준(Branch/Condition Coverage) :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과 각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
◈ 검증 기준(Coverage)의 종류
-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 사용되는 문장 검증 기준, 분기 검증 기준 등은 모두 코드 커버리지에 해당
- 기능 기반 커버리지 :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 / 전체 기능 수
- 라인 커버리지 :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 코드의 라인 수 /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수
- 코드 커버리지 : 소스 코드의 구문, 분기, 조건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 되었는지를 측정
◈ 블랙박스 테스트(Black Box Test)
-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서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
- 기능 테스트라고도 함
-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테스트하고 주로 구현된 기능을 테스트 함
-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에서 실시되는 테스트
◈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
1) 동치 분할 검사(동등 분할 기법)
- 입력 자료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검사하는 기법
2) 경계값 분석
- 입력 자료에만 치중한 동치 분할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기법
-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
3) 원인-효과 그래프 검사
-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분석한 다음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는 기법
4) 오류 예측 검사
-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하는 기법
5) 비교 검사
-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테스트 자료를 제공해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하는 기법
064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
◈ 단위 테스트(Unit Test)
- 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
1) 구조 기반 테스트
- 프로그램 내부 구조 및 복잡도를 검증하는 화이트박스 테스트 시행
- 테스트 목적 : 제어 흐름, 조건 설정
2) 명세 기반 테스트
- 목적 및 실행 코드 기반의 블랙박스 테스트 시행
- 테스트 목적 : 동등 분할, 경계 값 분석
◈ 통합 테스트(Integration Test)
-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 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
- 모듈 간 또는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 오류 검사
◈ 시스템 테스트(System Test)
-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해당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수행되는가를 테스트
◈ 인수 테스트(Acceptance Test)
-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
- 인수 테스트의 종류
① 사용자 인수 테스트 :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 확인
②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: 시스템 관리자가 백업/복원 시스템, 재난 복구, 사용자 권리 등 테스트
③ 계약 인수 테스트 : 계약상의 인수/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 확인
④ 규정 인수 테스트 : 규정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
⑤ 알파 테스트 : 개발자 앞에서 사용자가 행하는 테스트 기법, 통제된 환경에서 검사
⑥ 베타 테스트 :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 명의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, 개발자에 의해 제어되지 않은 환경에서 검사
065 통합 테스트
◈ 통합 테스트(Integration Test)의 개요
- 단위 테스트 후 모듈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및 결함을 찾는 테스트 기법
1) 비점진적 통합 방식
- 단계적으로 통합하는 절차 없이 모든 모듈이 미리 결합되어 있는 프로그램 전체를 테스트
- 소규모 소프트웨어에 유리, 단시간 내에 테스트 가능
- 오류 발견 및 장애 위치 파악 및 수정이 어려움
- 종류
* 빅뱅 통합 테스트 : 모듈 간 상호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지 않고 단위 테스트가 끝난 모듈을 한꺼번에 결합시켜 테스트
2) 점진적 통합 방식
- 모듈 단위로 단계적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
- 하향식, 상향식, 혼합식 통합 방식이 있음
- 오류 수정이 용이하고, 인터페이스와 연관된 오류를 완전히 테스트할 가능성이 높음
- 종류
* 하향식 통합 테스트 : 프로그램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
* 상향식 통합 테스트 : 프로그램의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
* 혼합식 통합 테스트 : 하위 수준에서는 상향식 통합, 상위 수준에서는 하향식 통합을 사용한 최적의 테스트
◈ 회귀 테스팅(Regression Testing)
- 이미 테스트된 프로그램의 테스트를 반복
- 통합테스트로 인해 변경과 오류가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테스트
066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로세스
◈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로세스의 개요
-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반영 및 결함 여부 등을 테스트
- 순서 : [테스트 계획] → [테스트 분석 및 디자인] → [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] → [테스트 수정] → [테스트 결과 평가 및 리포팅] → [결함 추척 및 관리]
◈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로세스의 순서
1) 테스트 계획
- 프로젝트 계획서, 요구 명세서 등을 기반으로 테스트 목표 정의, 테스트 대상 및 범위 결정
2) 테스트 분석 및 디자인
- 테스트의 목적과 원칙 검토,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
3)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
- 테스트 케이스의 설계 기법에 따라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하고 검토 및 확인 후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
4) 테스트 수행
- 테스트 환경 구축 후 테스트 수행
5) 테스트 결과 평가 및 리포팅
- 테스트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테스트 결과서 작성
6) 결함 추적 및 관리
- 테스트를 수행한 후 결함이 어디에서 발생했는지 어떤 종류의 결함인지 등 결함을 추적하고 관리함
067 테스트 케이스 / 테스트 시나리오 / 테스트 오라클
◈ 테스트 케이스(Test Case)의 개요
-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로 명세 기반 테스트의 설계 산출물에 해당
- 테스트 케이스를 미리 설계하면 테스트 오류를 방지할 수 있고 테스트 수행에 필요한 인력, 시간 등의 낭비를 줄일 수 있음
- 가장 이상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려면 시스템 설계 시 작성해야 함
◈ 테스트 케이스 작성 순서
1) 테스트 계획 검토 및 자료 확보
2) 위험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
3)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
4) 테스트 구조 설계 및 테스트 방법 결정
5) 테스트 케이스 정의
6) 테스트 케이스 타당성 확인 및 유지 보수
◈ 테스트 시나리오(Test Scenario)의 개요
-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는 순서에 따라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을 묶은 집합
- 테스트 케이스들을 적용하는 구체적인 절차를 명세한 문서
- 테스트 순서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, 사전 조건, 입력 데이터 등이 설정되어 있음
-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 순서를 미리 정함으로써 테스트 항목을 빠짐없이 수행할 수 있음
◈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시 유의 사항
- 시스템별, 모듈별, 항목별 등과 같이 여러 개의 시나리오로 분리해서 작성
- 사용자의 요구사항, 설계 문서 등을 토대로 작성
- 각각의 테스트 항목은 식별자 번호, 순서 번호, 테스트 데이터, 테스트 케이스, 예상 결과, 확인 등을 포함해서 작성
- 유스케이스간 업무 흐름이 정상적인지 테스트
- 개발된 모듈 또는 프로그램 간의 연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
◈ 테스트 오라클(Test Oracle)의 개요
-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해서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
◈ 테스트 오라클의 종류
1) 참 오라클(True Oracle)
- 모든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
- 발생된 모든 오류 검출
2) 샘플링 오라클(Sampling Oracle)
- 특정한 몇몇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들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
3) 추정 오라클(Heuristic Oracle)
-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
- 특정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
- 나머지 입력 값들은 추정으로 처리
4) 일관성 검사 오라클(Consistent Oracle)
- 애플리케이션 변경 시 테스트 케이스의 수행 전과 후의 결과 값이 동일한지 확인
068 테스트 자동화 도구
◈ 테스트 자동화의 개념
- 사람이 하던 반복적인 테스트 절차를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해서 자동화 하는 것
- 테스트 자동화 도구를 사용해서 휴먼 에러를 줄이고 테스트의 정확성 유지 및 품질 향상
◈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유형
1) 정적 분석 도구(Static Analysis Tools)
-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
- 소스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, 코딩 스타일, 복잡도 및 남은 결함 등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
2) 테스트 실행 도구(Test Execution Tools)
-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
- 테스트 데이터와 테스트 수행 방법 등이 포함된 스크립트 작성
3) 성능 테스트 도구(Performance Test Tools)
- 처리량, 응답시간, 자원 사용률 등을 적용한 가상의 사용자를 만들어 테스트를 수행
- 성능 목표 달성 여부 확인
4) 테스트 통제 도구(Test Control Tools)
- 테스트 계획 및 관리, 테스트 수행, 결함 관리 등을 수행하는 도구
- 형상 관리 도구, 결함 추적 관리 도구 등
5) 테스트 하네스 도구(Test Harness Tools)
-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포넌트 및 모듈 테스트
069 결함 관리
◈ 결함(Fault)의 정의
-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을 의미
◈ 결함 관리 프로세스
1) 결함 관리 계획
-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결함 관리 일정, 인력, 업무 프로세스 등을 확보하여 계획 수립
2) 결함 기록
- 테스터는 발견된 결함을 결함 관리 DB에 등록
3) 결함 검토
- 테스터, 프로그램 리더, 품질 관리(QA) 담당자 등은 등록된 결함을 검토, 결함을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
4) 결함 수정
- 개발자는 전달받은 결함을 수정
5) 결함 재확인
- 테스터는 개발자가 수정한 내용을 확인하고 다시 테스트를 수행
6)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
- 결함 관리 DB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별 결함 유형, 발생률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또는 게시판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
7)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
- 발견된 결함에 대한 정보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고서 작성 후 결함 관리 종료
◈ 결함 관리 측정 지표
- 결함 분포 :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
- 결함 추세 :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
- 결함 에이징 :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
◈ 결함 추적 순서
1) 결함 등록(Open)
- 테스터와 품질 관리 담당자에 의해 발견된 결함이 등록된 상태
2) 결함 검토(Reviewed)
- 등록된 결함을 테스터, QA, 프로그램 리더, 담당 모듈 개발자에 의해 검토된 상태
3) 결함 할당(Assigned)
- 결함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자와 문제 해결 담당자에게 결함이 할당된 상태
4) 결함 수정(Resolved)
- 개발자가 결함 수정을 완료한 상태
5) 결함 조치 보류(Deferred)
- 결함의 수정이 불가능해 연기된 상태로, 우선순위, 일정 등에 따라 재오픈을 준비중인 상태
6) 결함 종료(Closed)
- 결함이 해결되어 테스터와 QA가 종료를 승인한 상태
7) 결함 해제(Clarified)
- 테스터, 프로그램 리더, QA가 종료 승인한 결함을 검토하여 결함이 아니라고 판명한 상태
◈ 결함 분류
1) 시스템 결함
- 시스템 다운,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정지, 종료, 응답 시간 지연,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 주로 애플리케이션 환경이나 데이터베이스 처리에서 발생된 결함
2) 기능 결함
- 사용자의 요구사항 미반영/불일치,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, 스크립트 오류, 타 시스템 연동 시 오류 등 애플리케이션의 기획, 설계, 업무 시나리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
3) GUI 결함
- UI 비일관성, 데이터 타입의 표시 오류, 부정확한 커서/메시지 오류 등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된 결함
4) 문서 결함
-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기능 요구사항의 불일치로 인한 불완전한 상태의 문서
- 사용자의 온라인/오프라인 메뉴얼의 불일치 등 기획자, 사용자,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 및 기록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된 결함
◈ 결함 심각도
- 결함 심각도는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를 나타내는 척도
1) High : 핵심 요구사항 미구현, 장시간 시스템 응답 지연, 시스템 다운 등과 같이 더 이상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결함
2) Medium : 부정확한 기능이나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과 같이 시스템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
3) Low : 부정확한 GUI 메시지, 에러 메시지 미출력, 화면상의 문법/절차 오류 등과 같이 시스템 흐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함
◈ 결함 우선순위
- 발견된 결함 처리에 대한 신속성을 나타내는 척도
- 결함의 중요도와 심각도에 따라 설정
- 일반적으로 결함의 심각도가 높으면 우선순위도 높지만 심각도가 높다고 반드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아님
- 결함 우선순위 : 결정적, 높음, 보통, 낮음 또는 즉시 해결, 주의 요망, 대기, 개선권고
070 애플리케이션 성능 분석
◈ 애플리케이션 성능의 개요
-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최소한의 자원을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기능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정도
◈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
- 처리량(Throughput) : 일정 시간 내에 애플리케이션이 처리하는 일의 양
- 응답시간(Response Time) : 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가지 걸린 시간
- 경과 시간(Turn Around Time) : 애플리케이션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- 자원 사용률(Resource Usage) : 애플리케이션이 의뢰한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CPU 사용량, 메모리 사용량, 네트워크 사용량 등 자원 사용률
071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
◈ 소스 코드 최적화
- 나쁜 코드 배제, 클린 코드로 작성
* 나쁜 코드(Bad Code) : 프로그램의 로직이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
* 클린 코드(Clean Code)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수정 및 추가할 수 있는 단순, 명료한 코드
- 클린 코드 작성 원칙
① 가독성
*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
* 코드 작성 시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거나 들여쓰기 기능 등을 사용
② 단순성
*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
* 한 번에 한 가지를 처리하도록 코드를 작성
* 클래스/메소드/함수 등을 최소 단위로 분리
③ 의존성 배제
*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
* 코드 변경 시 다른 부분에 영향이 없도록 구성
④ 중복성 최소화
*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
* 중복된 코드는 삭제하고 공통된 코드를 사용
⑤ 추상화
* 상위 클래스/메소드/함수에서는 간략하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나타내고 상세 내용은 하위 클래스/메소드/함수에서 구현
◈ 소스 코드 최적화 유형
- 클래스 분할 배치 :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역할만 수행하도록 응집도를 높이고 크기를 작게 작성
- 느슨한 결합 : 인터페이스 클래스를 이용하여 추상화된 자료 구조와 메소드를 구현함으로써 클래스 간의 의존성 최소화
- 코딩 형식 준수 : 줄 바꿈 사용, 개념적 유사성이 높은 종속 함수 사용, 호출 함수 선배치/호출 되는 함수 후배치, 지역 변수는 각 함수의 맨처음에 선언
- 좋은 이름 사용 : 변수나 함수 등의 이름은 기억하기 좋은 이름, 발음이 쉬운 용어, 접두어 사용 등 기본적인 이름 명명 규칙을 정의하고 규칙에 맞는 이름 사용
- 적절한 주석문 사용 : 소스 코드 작성 시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기록하거나 중요한 코드를 강조할 때 주석문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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